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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휴 마케팅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알아보기

by 파이어족부업꿈나무 2024. 6. 30.

오프라인 부업을 알아보았다면, 온라인 부업쪽으로 포커스를 맞춰서 알아보자.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이기도 한 사실상 재택부업인 제휴마케팅은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다. 쿠팡 파트너스나 구글 애드센스가 이에 해당된다.

한국어로는 제휴 마케팅이자, 영어로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이라 불리는 이것은, 개인이나 회사가 특정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그로 인해 발생한 판매나 클릭 등의 성과에 대해 수수료를 받는 마케팅 방식이다. 이 마케팅 방법은 광고주와 제휴사 간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1. 시스템 구성 요소

이 시스템은 광고주와, 제휴사, 고객이 크게 있다. 제휴사를 부업을 진행하는 '나'라고 가정하면 이해가 쉽다.

 

- 광고주: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예를 들어, 쿠팡, 아마존, 네이버 등이 있다.

- 제휴사: 광고주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개인이나 단체이다. 블로거,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이 포함된다. 제휴사는 제휴링크를 공유받고, 이 링크를 통해 발생한 클릭이나 구매에 대해 수수료를 받는다.

- 고객: 제휴사의 홍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들이다.

 

2. 진행 방법

1) 제휴 프로그램 가입: 제휴사는 광고주의 제휴 프로그램에 가입한다. 이때 제휴사는 자신의 블로그, 유튜브 채널, SNS 등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게 된다.

2) 홍보 링크 생성: 제휴사는 광고주가 제공하는 도구를 이용해 고유의 제휴 링크를 생성한다. 이 링크는 제휴사와 관련된 트래픽을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3) 홍보 활동: 제휴사는 블로그 포스트, 유튜브 비디오, 소셜 미디어 포스트 등을 통해 제휴 링크를 포함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한다.

4) 트래픽 및 구매 발생: 고객이 제휴 링크를 클릭하여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이동한 후 제품을 구매하거나 특정 행동(예: 가입, 다운로드 등)을 취하면, 제휴사는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3. 대표적인 예시 - 쿠팡 파트너스

쿠팡 파트너스는 쿠팡에서 운영하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다음은 쿠팡 파트너스를 시작하는 기본적인 절차이다:

1) 가입: 쿠팡 파트너스 웹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다.
2) 링크 생성: 홍보하고자 하는 쿠팡의 제품 페이지에서 제휴 링크를 생성한다.
3) 홍보: 블로그, SNS,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통해 제휴 링크를 공유하고, 제품을 홍보한다.
4) 수익 창출: 제휴 링크를 통해 방문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는다.

 

4. 대표적인 예시 -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구글 광고를 게재하고, 클릭당 수익을 얻는 프로그램이다. 웹사이트 소유자는 자신의 사이트에 맞는 광고를 자동으로 배치할 수 있으며,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수익을 얻는다. 애드센스는 애드고시라 불릴정도로 어렵다고 하는데,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된다.

 

1) 구글 가입: 쿠팡 파트너스와 마찬가지로 구글 계정 가입이 필요하다.

2) 애드센스 가입: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올리고 가입한다

3) 검토: 구글은 웹사이트를 검토해 승인여부를 검토한다.

4. 수익창출: 승인이 완료되면, 광고를 게재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 외 여러가지 제휴 마케팅이 있지만, 위의 2가지가 제일 유명하고 많은 분들이 하고 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성과에 따라 수익을 얻는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초기 비용이 적은 편이고, 서두에 이야기 한 것처럼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이기도 하다. 아마 나에게 잘 맞는 일이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