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본인 홍보나 자랑용으로도 많이 쓰이는 SNS이지만, 잘 관리하면 인스타그램 수익화로 부업 운영도 가능하다. 물론 전략적인 접근이 제일 필요하다. 내가 직접 만든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게시물을 올리거나, 제휴 마케팅을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단순 부업의 관점에서 접근해, 브랜드로부터 협찬을 받아 운영해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성공한 인플루언서의 공통점을 알아보고, 수익화 하기 위해선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지, 어느 시점부터 돈이 벌리는지 알아보자.
1. 성공하는 인플루언서들의 특징
특정 인물을 꼽아서 쓰기엔 어려움이 있고, 주요 인플루언서들을 둘러보고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팔로워: 100만명 이상(사실 많으면 많을 수록 좋긴 하다)
- 협찬: 패션, 뷰티 브랜드 홍보가 많다.
- 성공이유: 많은 수의 팔로워, 꾸준한 콘텐츠 업로드, 팔로워와의 긴밀한 소통, 양질의 콘텐츠,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홍보가 그 이유로 보인다.
2.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가
핵심은 팔로워를 많이 모으고 이들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 겉으로 보여지는 팔로워수의 숫자가 높을 수록 브랜드사들이 많이 협찬요청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디테일하게 보자면 다음과 같겠다.
1) 프로필 관리: 자신만의 아이덴티티가 녹아든 이미지를 가져가야한다.
2) 퀄리티 있는 콘텐츠 제작: 특정 주제나 스타일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사진의 필터, 색감, 구성 등을 일관되게 유지하면 좋고, 전문적인 편집까지 들어가면 더 좋다.
3) 소통력: 팔로워들과 끊임없이 긍정적인 소통을 해 친밀감을 쌓고, 이들의 이탈을 방지해야한다. 게시물 외에 스토리도 적극적으로 올리며 팔로워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3. 수익은 언제부터 벌 수 있을까
수익은 팔로워 수, 참여율, 콘텐츠의 질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팔로워 수에 따라 소규모, 중간, 대규모로 구분해보았다.
- 소규모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가 1만 명 이하인 경우, 협찬 게시물은 5만원부터 시작한다. 더 작은 소규모 인플루언서의 경우, 샘플 제공만 받는 경우도 많다. 이들은 월 평균 200만원 근접하게 수익을 얻는다.
- 중간 규모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가 10만 명에서 50만 명 사이인 경우, 협찬 게시물은 약 50만원 부터 시작한다. 약 400만원~500만원의 월 수입을 올린다고 한다.
대규모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가 100만 명 이상인 경우, 경우마다 다르겠지만 수백만원 이상의 비용을 받는다. 월 평균 약 2000만원의 수입을 올린다고 한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부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매일 많은 채널이 생성되고 사라지는 만큼, 지속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만명의 구독자만 되어도, 월 100만원 수입은 벌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본인 스스로 생각하기에, 디자인적 능력과 감각이 좋다면 인스타그램 수익화는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영역이라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