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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스토어 부업 운영 계획 짜보기

by 파이어족부업꿈나무 2024. 7. 1.

여러가지 부업을 알아보는 콘텐츠 중 하나로 온라인스토어어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자 한다. 직장인 부업 중에서도 빼놓지 않고 등장하기도 하고, 부업에서 전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왕왕 있는 것 같다. 간혹가다 인스타와 같은 SNS에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로 월 1000만원을 벌었다는, 쇼피로 월 500만원을 벌었다는 홍보 내용도 간간히 보여진다. 무엇이 있고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

 

1. 플랫폼 선택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플랫폼들이 있다. 다만 첫 시작으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젤 무난하지 않을까 싶다. 여러가지로 확장하는건 스마트스토어가 성공하고 해도 늦지 않는다고 보여진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한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
- 쿠팡 마켓플레이스: 쿠팡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 이베이/아마존: 해외 시장을 목표로 할 경우 좋은 선택이다.
- 쇼피파이(Shopify): 글로벌하게 사용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기에 해외 타겟을 노릴 수 있다.

2. 상품 선택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 결정해야 한다. 다음은 고려할 사항들이다.

- 관심사와 지식: 자신이 잘 알고 있고, 흥미를 느끼는 분야의 제품을 선택한다.
-  시장 조사: 현재 시장에서 인기 있는 제품과 경쟁 제품을 조사한다. 해외 타겟이라면 K 시리즈로, 한국 상품으로 먹힐만한 것을 알아보면 좋겠다.
-  공급망: 신뢰할 수 있는 공급처를 확보한다. 도매 사이트(예: 알리바바, 도매꾹 등)를 통해 상품을 소싱할 수 있다. 재고를 쌓아놓지 않고 위탁 형태로도 운영하는 케이스도 있다.

3. 세팅

내가 고른 상품을 원하는 플랫폼에 세팅해야 한다. 한번에 동시다발 적으로 할 수도 있지만, 서두르지 말고 하나씩 해보자

- 계정 생성: 플랫폼에 가입하고, 스토어를 생성한다.
- 스토어 디자인: 사용 가능한 템플릿을 활용해 스토어를 디자인한다.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로고, 배너 등을 추가한다. 능력이 있다면 직접, 아니면 외주를 맡겨도 좋을 것이다.

- 상품 등록: 판매할 상품을 플랫폼에 등록한다. 상품명, 설명, 가격, 사진 등을 자세히 기재한다.

4. 마케팅

아마 제일 중요한 영역일 것이다. 똑같은 상품을 팔지만 다른 사람과 다른 차별점을 소구해야한다. 

 

-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스토어를 홍보한다.
-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상품 설명과 스토어 페이지를 최적화한다.

- 광고 캠페인: 구글 애드워즈, 페이스북 광고 등을 통해 타겟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한다.

 

그 외 고객관리 등이 있겠지만, 그것은 상품을 판매하고 난 뒤의 문제니 차번에 알아보도록 하자. 

 

 

온라인 스토어를 부업으로 시작하는 것은 접근하기 쉬운 방법이다.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고, 상품을 신중히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그렇다고 희망회로만을 돌리면 안된다. 폐업도 상당히 많은 편인게, 마치 음식점 자영업과 같다. 항상 고민하고 실행하자